MRI 비용이 확 줄어듭니다. 이유는 건강보험이 확대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오늘 10월 1일부터 뇌 또는 뇌혈관 MRI 검사를 할 때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기존 비용의 4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굉장히 좋은 정책 같아요. MRI 한번 받고 싶어도 비용 때문에 비싸서 못받았거든요.


MRI 보험MRI 보험적용확대 된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 후속조치로 뇌와 뇌혈관 MRI 검사에 건강보험을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건강보험 적용 확대로 MRI 비용을 개인이 덜 내게 되었는데요. 구체적인 액수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38~66만원에서 9~18만원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MRI 검사비용으로 9만원이라면 한번쯤 받아볼만 하지 않나요? MRI 검사시,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나 검사, 뇌, CT검사 등 이상소견이 있어 뇌질환이 의심되는 모든 경우에 건강보험이 확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MRI MRI 보험적용 확대로 비용부담 확 절감될 예정


2017년 기준 뇌, 뇌혈관 특수검사의 MRI 비급요 진료비는 2000억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MRI 총진료비의 48.2%를 차지해왔다고 하는데요. 이번 건강보험 확대로 MRI 비용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이번 MRI 건강보험적용은 뇌 질환을 의심할만한 신경학적 이상 증상 또는 검사 소견이 없는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헐.. 그럼 예방 차원에서는 MRI 검사의 보험적용이 안된다는 거군요..


MRIMRI 보험적용은 뇌, 뇌혈관 질환에 한해서만 가능


즉 의사가 뇌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게만 MRI 건강보험 적용이 된다고합니다. 환자 동의하에 비급여로 검사를 할 수 있지만, 굳이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데 이런 경우는 많지 않겠죠? 그래도 환자분들에게는 큰 비용절감이 될 듯 해요.



복건복지부는 이번 뇌, 뇌혈관등 MRI 보험적용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복부, 흉부, 두경부 MRI 검사, 2021년까지는 모든 MRI 검사에 대해서 건강보험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 보험적용하면 돈은 어디서 충당하는건지 모르겠네요.


MRI 복지는 좋지만 돈은어디서?


결국엔 또 세금은 아니겠죠? MRI를 자주 이용하는 소득층이 높다면 결국 실질적으로 부자들이 혜택보는게 아닐까 걱정이 되네요. 지금 나라 정책들을 보면 복지대책은 크게 늘어나는데 그 돈들이 다 어디서 충당되는지 의심됩니다. 이번 MRI 비용도 그렇구요.



이상으로 으늘 MRI 뇌, 뇌혈관 검사 건강보험 적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환자분들에게 비용절감을 할 수 있어 좋은 대책으로 보입니다만.. 그 돈들이 다어디서 나는건지 궁금해지는군요.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생생잡동 :